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생활정보

생활정보

생활정보

게시판 상세
제목 겨울철 찬바람에 시린 이, 풍치가 아니라 칫솔질이 문제일 수도
작성자 chmart (ip:)
  • 평점 3점  
  • 작성일 2011-12-19 00:37:5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53

추위를 녹이기 위해 마신 따끈한 차 한 잔에도 치아가 찌릿찌릿해 얼굴이 절로 찌푸려진다. 이럴 때 대개 칫솔질을 꼼꼼히 하지 않아서 생긴 풍치라고 자가진단을 내리는데, 오히려 칫솔질을 너무 세게 해서 생긴 것일 수 있다. 바로 치경부 마모증이다. 치아 아래쪽이 V자형으로 파이는 것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치경부마모증, 치주염으로 오인해 세게 칫솔질 하면 오히려 심해져=치경부마모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찬 음식을 먹거나 찬바람을 쐴 때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뿐 만 아니라 새콤한 과일을 먹을 때도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고, 달콤한 케이크이나 초콜릿을 먹을 때 이가 시린 경우도 있다.
 
 이런 증상은 흔히 풍치라고도 하는 잇몸(치주)질환의 증상과 비슷하다. 하지만 원인은 전혀 다르다. 치은염이나 치주염 같은 치주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은 음식찌꺼기가 굳어서 생긴 치석이다. 치석이 잇몸 바로 위에서 쌓이기 시작해 점점 잇몸 아래쪽으로 파고 들어가 염증을 일으킨다. 그 결과 잇몸이 붓고 피가 나며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이에 비해 치경부마모증은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위가 닳아서 치아 표면의 법랑질이 깎인 것이다. 치경부마모증 때문에 이가 시린 것을 치주염으로 잘 못 알고 더욱 세게 칫솔질을 하다보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잘못된 칫솔질과 딱딱한 음식 씹기 등이 원인=치경부마모증은 대개 치아를 너무 세게 닦아서 생긴다. 이를 닦을 때는 칫솔을 위아래로 회전시키듯 움직여야 하는데 좌우로 강한 힘을 줘서 닦으면 치아 뿌리 쪽 표면이 닳아서 V자형으로 깎인다. 치아의 아래 부분이 특히 잘 닳는 것은 치아가 잇몸 밖으로 막 노출되는 부위(치경부)의 법랑질이 가장 얇기 때문이다.
 
 치아를 잘못 닦는 것뿐만 아니라 치아의 교합력(아래 위 치아가 맞물릴 때 받는 힘)이 너무 강한 것도 치경부마모증을 유발하는 한 원인이다. 딱딱한 사탕을 깨물거나 질긴 것을 씹고 잘 때 이를 가는 등 너무 강한 교합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치경부의 얇은 법랑질이 약해지거나 금이 가기도 한다. 이 때 강한 칫솔질을 반복하면 치경부마모증이 더 빨리 생기는 것이다. 치경부마모증 유병률은 최근에 조사된 것은 없지만 남성이 여성보다 1.5배 정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가 시린 증상이 한 번 나타난 뒤 치료될 때까지 증상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증상이 나타났다가 없어졌다가를 반복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이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치경부마모증은 서서히 진행되다 나중에는 마모 부위가 점점 크고 마모의 깊이도 깊어져 결국에는 치아손실로 이어지기도 한다.
 
 치경부마모증으로 치아 표면의 법랑질이 손상되고 안쪽의 상아질이 노출되면 치아 손상은 더욱 가속화진다. 상아질은 법랑질에 비해 약하기도 하고, 치아 안쪽의 치수(혈관 신경 등의 구조물을 포함한 조직)와 연결된 상아세관을 통해 염증이 빨리 퍼지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 이르면 통증도 매우 심해진다. 자칫 가볍게 보았던 시린 이 때문에 이를 빼야 하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는 것이다.
 
 ▶초기에는 약물이나 레진으로 치료, 심한 손상에는 보철물 씌워=치경부마모증의 초기에는 레진이라는 치아 충진재로 손상된 부분을 메운다. 만약 손상부위가 너무 작아 레진을 접착시키기 어려운 경우라면 지각 과민을 덜어주는 약물을 도포해 증상을 완화시키기도 한다. 마모 정도가 크고 신경까지 손상됐을 때는 치아뿌리에 기둥을 세워 보강한 뒤 보철물을 씌워서 치아를 보호한다.
 
 치경부마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이닦기가 가장 중요하다. 먼저 칫솔모가 치경부와 잇몸 사이, 치아와 치아 사이에 살짝 들어가도록 칫솔을 45도 각도로 눕혀 가볍게 진동하듯 솔질 한다. 다음으로는 칫솔을 잇몸에서 치아 쪽으로 쓸어내듯이 닦는다. 치아 안쪽을 닦을 때, 앞니는 칫솔을 세워서 닦고 옆쪽은 치아 바깥쪽과 마찬가지로 칫솔을 눕혀서 닦는다. 이어 어금니의 치아 윗면을 닦는다. 만약 치경부마모증이 이미 시작됐다면 칫솔모를 부드러운 것으로 바꾸고, 치약도 마모도가 낮은 것을 고른다. 일반적으로 투명한 치약이 마모도가 낮다. 미백치약은 치경부마모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 Debora 2012-08-20 03:07:21 3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Smack-dab what I was lkooing for-ty!
  • kndbzibq 2012-08-20 18:41:07 3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aOZzHJ hddnycfvunru
  • xaavxvfh 2012-08-22 14:51:13 3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odBnuV hqjexqaniwox
스팸신고 스팸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CUSTOMER CENTER

    BANK INFO

    • 국민은행 967202-01-270985
    • 농협은행 302032-07-12041
    • 예금주 김철현